“마음을 만나요. 마음을 표현해요. 마음을 느껴요. 마음을 나눠요.”
보이지 않는 마음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매주 진행되는 다양한 마음 키워드를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마음을 만나 보아요. 


해님반 수업에서는 좀 더 발전된 마음 빛깔 키워드 수업과 한글 기초 수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해님반 수업에서는 의사소통 영역, 신체 운동 및 건강 영역, 호흡 및 심상 활동, 사회관계 영역과 예술 경험 영역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한글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다양한 콘텐츠와 자료들로 우리 아이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한글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업 내용

1교시:한글 기초 교재 수업, 자음 카드+모음 카드 만들기, 카드를 활용하여 단어 만들어보기, 몸 동작으로 한글 만들어보기

2교시:매주 주어지는 다양한 마음 키워드에 집중하기, 마음 주제 동화 시청+이야기 나누기, 마음 춤 배우기

3교시:기본 인사말+자기소개, 우리나라 예절 배우기, 특정한 상황에서는 어떻게 말해야 할까?

달님반의 대상은 한국 초등학교 과정 입학 전 준비반입니다. 

교과과정을 소개합니다.


1. 한국의 권장 도서 함께 읽기:

만 6-8세에 접해야 하는 낱말이나 문법 수준을 고려한 연령별 권장 도서를 매회 한두 권씩 접하며 한글 그림책에 친숙해지도록 합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을 위해 “돗자리 이야기 시간”이라 이름 지어 교실 바닥에 둘러앉아서 책을 함께 읽습니다. 담임교사의 구연 이외에도 친구와 짝을 지어 서로에게 소리 내어 읽어주기, 한 문장/ 한쪽씩 돌아가며 읽기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책을 읽도록 연습합니다. 또한 일주일에 한 권씩 내가 선택한 한글 그림책을 집으로 가져가 소리 내어 읽기 연습을 합니다. 가정에 있는 한글책을 활용해도 됩니다.


2. 한국의 정서가 깃든 동요 배우기:

동요의 뜻을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손유희와 율동으로 접합니다. 가사를 함께 읽어보고 반복적으로 따라 부르기를 통해 정확한 한국어 발음에 자신감을 기릅니다.


3. 다양한 학습 언어를 접하기: 

미술, 사회, 음악, 과학, 수학 과목의 소주제를 정하여 만들기, 그리기, 게임, 협동 활동, 간단한 실험 등으로 의사소통의 언어 이외에 다양한 학습적 언어에 흥미로운 방법으로 노출시킵니다. 학습한 언어 표현을 읽기와 쓰기를 통해 몸에 익혀 실생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낱말과 여러 가지 표현 읽고 쓰기 연습:

해님반에서 체계적으로 학습한 자음 모음 받침 글자의 구성에 대해 반복적으로 되짚어보고 다양한 낱말과 간단한 표현을 익힙니다. 동화책이나 동요 이야기 속의 낱말과 예문을 이용하며 재미와 병행해 읽기와 쓰기의 부담을 덜도록 합니다.


5. 전통 놀이와 옛날 놀이:

바깥 놀이 시간에는 한국 어린이들이 자주 하는 몸놀이나 옛 민속놀이를 통해 한국의 즐거움을 체험합니다. 예) 대문놀이, 공기놀이, 비석치기, 굴렁쇠, 윷놀이, 제기차기, 딱지치기, 사방치기, 구슬치기, 얼음땡,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투호놀이, 꼬마야 꼬마야 등.

목표

즐겁고 다양한 놀이와 학습 활동을 통해 풍부한 한국말에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며 한국의 정서가 깃들어 있는 언어적 신체적 활동을 접하며 문화적으로 친숙해지도록 합니다.


해님반에서 학습된 기본 한글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의 낱말을 읽고 쓰기를 연습하며 간단한 문장으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1학년 1반은 국어 1-1 (가)(나) 교과서를 사용하여 한글 기본 자음 및 모음을 익힌 다음, 복합모음, 받침, 쌍자음을 습득하여 자유롭게 한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학습하고 있습니다. 한글을 습득한 후에는, 안정적인 속도감과 정확도를 위해 그림책을 반복적으로 읽고 필사하는 과정을 통해 한글을 친숙하게 느끼고 동시에 문해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림일기를 그리고 각자 수준에 맞추어 단어, 문장을 적은 후 친구 및 교사와 함께 공유함으로써 한국어로 말하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융합수업은 한국 누리과정의 대주제를 바탕으로 국어, 수학, 미술 등의 과목을 융합하여 진행합니다. 수학 (가) 교과서를 참고하여 1-50숫자, 크기, 색깔, 모양을 습득하고, 일상생활에서 쓰는 단어인 과일, 계절, 신체, 동물 등을 익혀 미술활동으로 연계합니다. (예: 책상 앞에 둘 이름표 꾸미기, 동물 사파리 꾸미기, 어린이날/어버이날 카드 만들기, 크리스마스 종이트리 만들기 등)


그 외에도 아이들이 한국 문화를 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시선에 맞는 한국 뉴스를 공유하거나, 전래 동화를 함께 시청하며 내용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을 하기도 합니다. 아이들 개개인 성향에 맞추어 한국학교를 즐길 수 있도록 교사-학부모 간 소통을 지향하는 편입니다.

1학년 2반 수업 시간은 매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1학년 2반 아이들은 각 단원에서 강조하는 문법을 1학년 과정 교과서와 보충교재를 사용해서 교과 과정을 공부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각 단원에서 배워야 할 내용을 익히고 연습합니다. 교과 내용은 문장의 짜임과 흉내 내는 말, 이어주는 말, 꾸며주는 말과 문장 부호 등을 배웁니다. 이밖에도 그림 그리기 외에 다양한 활동과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개인별 학습 속도와 수준 등을 고려한 첨삭지도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1교시-아이들은 글 읽기와 말하기, 쓰기를 합니다. 아이들은 글 읽기를 통해 주요 내용을 확인하고 자신의 생각을 나눕니다. 그리고 역할극을 하며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하며 친구들과 느낌을 살려 책 읽기를 합니다. 아이들이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소통할 수 있도록 흥미 있게 문장을 만들어 말하기 연습을 합니다. 쓰기는 인상 깊었던 일에 관해서 생각이나 느낌을 흉내 내는 말과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해 쓸 수 있도록 공부합니다.


2교시-아이들은 시청각 자료를 이용해서 동요를 듣고 배우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배우며 한국어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그리고 수학 익힘 책을 가지고 1-100까지의 수 익히기, 시계 보기, 달력 읽기, 두 자리 수의 범위 내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하는 것을 한국어로 공부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모양(도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1학년 2반 학습을 통해서 아이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만나면 즐거운 2학년을 소개합니다.

1학년에서 배운 한글 기초 실력을 잘 닦은 8명 미만의 친구들과 특별한 토요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1교시에는 한국 초등 교과서 2학년 1학기 (가),  2학기 (가)를 중심으로 기본적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시청각 자료(동요, 동화, 애니메이션)와 보조 자료를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교과서에서 주어진 붙임 딱지 자료들을 잘 활용하여 스티커 붙이기, 역할극 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최대한 아이들이 한국어를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쉬는 시간 동안 실내와 실외에서 노는 것을 적절히 배분하여, 미니 블록과 공기놀이, 뜨개질 등의 다양한 소재들로 아이들이 실내에서도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실외에서는 공놀이, 잡기 놀이 등으로 최대한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2교시에는 그 주의 주제에 맞는 (계절별, 명절, 크리스마스, 한국과 영국 국경 행사일) 날들을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 만들기, 쿠키 만들기, 게임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아이들에게 흥미와 그날의 주제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있도록 지도합니다. 이 시간을 통하여 한국 문화와 영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상호 문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학습을 위하여 매주 적정량의 과제(국어 쓰기, 수학 익힘책)가 나가고 있습니다.

3학년 반 수업은 초등 국어 교과서 2학년 2학기(나), 3학년 1학기(가)와 (나)를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교과서 단원별 주제를 잘 이해하고 그와 연관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을 하게 됩니다.


평균 8세~10세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 단원별로 핵심 단어와 표현들을 함께 알아보고 본문의 내용에 관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낀 점을 발표하는 시간도 가집니다.


최대한 문장 단위로 이야기하도록 유도하며, 개인 역량에 따라 한국어 어휘를 하나라도 더 사용하여 발화할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이밖에도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받아쓰기를 진행하고, 학습 내용 이해를 확인하기 위한 퀴즈를 진행하며 우리 아이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유지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덟 명의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들과 함께하는 3학년 수업은 항상 에너지가 넘칩니다. 영어 및 영국 문화 속에서 자란 우리 아이들이지만 그 뿌리는 대한민국임을 온몸으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 3학년 반의 주 목표입니다. 


우리 강북런던한글학교에 있는 동안만큼은 한국어를 최대한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게임 및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4학년의 학습내용은 국어 학습과 수학 학습으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국어 학습은, 초등 국어 교과서 (3학년2학기가,나, 4학년1학기가)를 기초로 해서 대략 2주에 걸쳐 한 단원을 공부합니다.

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을 주로 하며 때로는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과제를 해결하면서 언어를 사용하는 여러 가지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어 교과서에는 영국에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의 읽기 자료를 통해서 한국의 문화에 대해 공부하기도 합니다.


수학 학습 역시 초등 교과서 (4학년 1학기 및 2학기)를 기반으로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 영역에 걸쳐 전반적인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교과서에 있는 문제 중에서 수학적 개념과 지식을 이해하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문항들을 선택하여 공부합니다.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과 연계하여 계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제학습 (일기 쓰기 및 국어 활동책, 수학익힘책)이 주어집니다.

5학년은 Y5-Y7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어를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간단한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한국어로 말하고 쓰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수업의 목표를 둡니다.


1) 다양한 활동으로 배워요.

아이들의 한국어 능력 신장에 목표를 두고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한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합니다. 받아쓰기 등 어휘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글똥누기(주제 글쓰기) 활동을 통해 형식에 맞게 논리적으로 글을 구성할 수 있는 한국어 표현 능력을 키웁니다.


2) 같이 즐겁게 배워요.

한국 전통 놀이를 비롯한 다양한 교실놀이를 통해 한국적 정서를 배우고 놀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한국어 발화 기회를 얻어 고학년 학생들이 한국어를 말할 때 느끼는 부담감을 줄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수준에 맞는 동화책을 선정하여 함께 읽고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즐겁게 읽기, 쓰기 활동을 진행합니다.


3) 이끌어 나가며 배워요.

학급 긍정훈육법의 창시자 제인 넬슨은 ‘소속감과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학교 교육의 중점이라고 말합니다. 학급 일과 만들기, 가이드라인 정하기 등 다양한 학급 세우기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학급에 소속감을 느끼고 나아가 한국학교의 일원으로서의 소속감을 느낄 때 ‘함께 나아간다’는 것의 의미를 배우고 느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양한 활동을 통해

이 즐겁게 배우고

끌어나가는

행복한 한국어 수업

오전에는 격려카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격려 표현을 배우고 아침인사를 합니다. 감정 출석부를 활용하여 자신의 일상을 감정 두 줄로 표현하고 발표하여 마음 나누기를 합니다. 다양한 어휘 게임(스피드 퀴즈, 빙고 등)과 받아쓰기를 활용하여 어휘와 표현을 익힙니다.

오후에는 는 의미 있는 역할, 다름 존중 활동과 다양한 교실 놀이로 학급 세우기 활동을 합니다. 교과서 속 수학적 개념을 한국어를 통해 이해하고, 여러 교과를 융합한 수업을 진행하여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진행합니다.

강북런던 6학년 학생들의 수업은 크게 1교시의 국어, 2교시의 수학 수업 두 부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총 두 시간의 국어 수업 중, 학생들의 집중도가 낮은 수업의 도입부는 종종 EBS에서 제공되는 한글 자막이 딸린 초등 한국사 동영상을 통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한국사 흐름에 대한 이해를 함양하고 한글 듣기 및 민족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이후 진행되는 국어 수업은 한국 국정교과서로 진행되며 5학년 1학기(가), (나), 6학년 1학기(가)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원별로 할당된 국어 지문을 학생별로 돌아가며 읽으면서 어려운 어휘에 대한 질문을 던져 학생들이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활동적인 학생들의 성향에 맞춰 팀 경쟁 방식의 읽기 또는 학생들이 직접 글을 써보고 발표하는 시간들도 갖고 있습니다.


점심시간 이후에 이루어지는 수학 수업 역시 국정교과서로 진행되며 6학년 1학기, 6학년 2학기에 해당하는 분량을 세 학기에 나누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율, 분수 등의 대수에 해당하는 내용과 물체의 부피와 면적 등과 같은 기하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과 밀접한 예시를 들어 원리를 설명하고,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학생이 직접 칠판에 문제를 풀며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감을 키웁니다.


다음 수업까지는 수업 때 배웠던 수학 익힘책 부분의 문제 풀어오기, 한국어 글쓰기의 유창성을 위한 일기쓰기 숙제가 나가고 있으며 일기쓰기의 경우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다른 숙제를 마련해주기도 합니다.

중학반은 <국어>와 <국어활동> 6-1(가)(나), 6-2(가)(나)를 교과서로 하여 각 단원의 학습목표와 본문의 이해, 문제풀이, 개별 및 모둠활동을 통한 심화학습 등의 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뉴스, 사진, 영상 등을 나누고 퀴즈, 게임, 발표, 토론 등의 순서를 도입해 학습의욕을 높이는 동시에 한국과 한국어에 대해 다양한 경로로 친밀감을 느끼도록 돕습니다.


한글반은 한국어와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며 <맞춤한국어> 시리즈와 <즐거운 한글학교 한국어> 두 권의 교재를 사용합니다. 여러 수준의 한국어 실력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수업하면서 한국어 실력 향상과 한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가는 수업입니다.


수학은 영국 GCSE Mathematics를 중심으로, Foundation부터 Advanced까지 폭넓은 주제를 공부합니다. 특히 GCSE에서 난이도가 높고 학습에 어려움을 겪기 쉬운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합니다. 교과내용은 한국어와 영어를 병행하여 학습하고 수업 중에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데 그치지 않고 배운 내용을 충분히 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혼자 힘으로 풀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연습합니다.

주소: St. James' Catholic High School, Grahame Park Way, Barnet, London, NW9 5QW

Copyright©2022 North London Korean School. All rights reserved